스마트TV 어플리케이션과 솔루션을 만드는 핸드스튜디오에서 [Monthly Hands]란 이름으로 월간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이 리포트는 스마트TV 산업의 동향을 공부하고 분석해서 엮어내는 정기 간행물로 매달 초에 발행될 예정입니다. 글 하단에 정리되어 있는 슬라이드를 놓치지 마세요!
스마트TV 플랫폼 어떻게 변해왔나?
2010년 2월, 삼성의 스마트TV가 최초 공개되었다. HTML 4.01을 지원하는 메이플 브라우저 플랫폼이었다. 그리고 3개월 후, 구글이 I/O를 통해 안드로이드 기반 TV 플랫폼을 탑재한 구글 TV를 공식 발표했다. 그 후, 삼성과 LG등의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C&M과 티블로드 등의 케이블 업체, KT와 U+ 등 IPTV업체 뿐 아니라 포털인 Daum까지 국내의 많은 플레이어들이 스마트TV 시장에 진입하였다. 하지만 3년 반의 시간 동안 자생 가능한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한 플레이어는 없다
이렇게 3년 반의 시행착오를 겪은 스마트TV 시장에서 최근의 트랜드는 ‘플랫폼 단일화’다. 2012년 이후 국내에 출시된 대부분의 제품은 2개의 플랫폼(안드로이드, HTML5)으로 압축되었다. 이는 비단 국내 현상만이 아닌 세계적 흐름이다. HTML5과 안드로이드 양강체제로 서서히 개편되고 있는…
[ Read more ] |
The post [Monthly Hands]Web vs 안드로이드, 누가 스마트TV를 움켜쥐는가? appeared first on VentureSquare | 벤처스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