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rative’가 있는 사업모델이란 무엇일까?
내러티브(Narrative)는 ‘말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 “narrare” 에서 유래한 단어로 스토리텔링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실화나 허구의 사건들을 묘사하는 것, 그 자체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조직하고 전개하기 위해 이용되는 각종 전략이나 형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인용).
영화의 경우, 할리우드에서는 오랜 실험을 통해 관객들이 가장 안정적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내러티브 양식을 확립했는데, 이것이 바로 고전적 할리우드 내러티브 양식이다. 고전적 할리우드 내러티브 양식은 일관성 있고 성격화된 캐릭터가 등장하며 이야기가 단계에 따라 점진적으로 상승해 완결된 결말을 이룬다(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인용)
주로 영화에서 사용되는 ‘내러티브’는 영화의 중심 줄거리, 즉 이야기를 조직하는 방법과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통상 “저 영화는 내러티브가 끝내줘”라고 할 때의 내러티브는 관객이 몰입하여 영화가 상영되는 시간 내내 몰입할 정도로 이야기의 힘, 스토리텔링의 힘이 느껴진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내러티브가 잘 짜맞춰진 영화일 수록 성공 확률이…
[ Read more ] |
The post 사업모델의 ‘내러티브(Narrative)’는 왜 중요한가? appeared first on VentureSquare | 벤처스퀘어.